CUSTOMER SERVICE

고객서비스

홈아이콘 HOME > 고객서비스 > 자주찾는질문/FAQ
수근관 터널증후군이 어떤 병인지 궁금합니다.
글쓴이 관리자 날짜 2014.7.10 조회 2788
이메일 hy7521990@naver.com 첨부파일
내 용

감사합니다. 한양류마디 병원입니다.

정의

수근관 증후군(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부위에서 정중신경의 압박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군을 말하며 팔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신경 압박 질환입니다.

증상

대부분의 환자들이 새끼 손가락 빼고 모든 손가락이 저린다고 이야기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증상은 손이 저린 증상과 함게 통증도 동반되며 엄지손가락의 운동 기능장애로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거나 젓가락질에도 장애가 나타납니다.

특히 밤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손을 털게 되면 증상이 일시적으로 완화되기 때문에 밤잠을 설치는 경우도 흔합니다.

또한 운전도중 손이 저린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환자들은 흔히 손 전체가 저리다고 하지만 자세히 물어보면 손등과 새끼손가락은 괜챦다고 하며 엄지손가락, 둘재손가락, 셋째손가락과 넷째손가락의 엄지쪽 반쪽 부위와 이와 연결된 손바닥 피부의 감각이 둔하다고 합니다.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엄지두덩근이 위축되서 납작하게 됩니다.

원인

손목터널은 팔목의 뼈와 가로손목인대로 둘러싸인 터널로서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의 힘줄과 함께 정중신경이 통과하는데 이 터널이 좁기 때문에 정중신경이 쉽게 압박받아 나타납니다.

1000명당 1-2명에서 발병하는 비교적 흔한 질병인데 주로 25세 이상의 성인 연령 군에서 나타나며, 남자보다는 여자, 특히 중년기 여성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원인 질환으로는 외상, 류마치스 및 골관절염, 건염, 유전분증, 갑상선기증저하증, 당뇨병, 말단비대증, 골관절기형 등이 있지만 대부분 환자에서는 정확한 원인을 잘 모르며 과도한 반복적인 손 운동을 원인으로 생가가하고 있습니다.

임산부에서 손목터널증후군이 나타났다가 출산 후 호전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원인은 임신과 관련된 부종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진단

어떤 질병이건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인데 손목터널증후군도 예외가 아닙니다. 팔목터널증후군은 앞서 기술한 특징적인 임상 증상과 함께

손목을 지나치게 굽히거나 젖힐 때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 및 감별진단을 위해서는 신경전도검사 및 근전도검사등의 전기진단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치료와 수술방법

리스트 수정  삭제
수정잠금해제
삭제잠금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