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SPITAL NEWS

병원소식

홈아이콘 HOME > 병원소식 > 포토뉴스
[연산동 관절 · 척추 중심 한양류마디병원] KNN 건강365 -쓸개질환(담석과 담낭용종)-
글쓴이 홍보실 날짜 2018.12.24 조회 2272
이메일 첨부파일
내 용

연산동 관절 · 척추 중심병원

한양류마디병원입니다.

12월 21일 금요일 KNN 건강365 방송에

소화기내과 이동욱 과장님께서 '쓸개질환' 주제로

방송출연을 하셨습니다!

그 내용을 같이 한번 살펴볼까요? :)

 

자주 생기는 쓸개 질환은?

 

쓸개에 자주 생기는 질환으로는 대표적으로 담석담낭용종을 들 수 있습니다. 담석은 쓸개에 돌이 생기는 것인데 담즙 구성성분이 침착되면서 생길 수 있고, 담낭용종은 담석을 제외하고 담낭 내강으로 돌출되는 모든 병변을 총칭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건강검진이 활성화되면서 담석과 담낭용종의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용종과 담석, 그냥 둬도 될까요?


담석의 경우 80% 정도에서 평생 무증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략 2% 정도에서 담낭염이라든지 기타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담낭용종의 경우에는 비종양성 용종일 경우 크기 변화가 없고 악성화 가능성은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종양성 용종일 경우 방치하다가는 담낭암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차후 수술, 광범위한 개복수술이 필요할 수 있고 담낭의 경우 수술 이후에도 재발률이 높아 예후가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담석이나 악성 용종, 또 용종의 크기가 1cm 이상이면 복강경 수술을 통한 담낭절제술이 필요합니다.

 

담낭 건강, 이렇게 지키세요!

 

담석과 담낭용종의 경우 특별히 음식과의 연관성은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과식이라든지 고칼로리, 고지방식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라고 권고하고 있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표준체중을 유지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지방을 너무 안먹어도 담석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방을 소화하고 흡수시키는 담즙이 배출되지 않고 그대로 농축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이동욱 과장님이 출연하신 건강365 영상을 통해

담석과 담낭용종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시고, 쓸개질환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


https://blog.naver.com/hanyang7521990/221425875165
↑ 이동욱 과장님 영상 보러가기


리스트 수정  삭제
수정잠금해제
삭제잠금해제